#마인드셋 #커리어
방시혁, BTS 원툴? K팝의 미래를 설계한 자유주의자(1)

'분노'라는 원동력이 BTS를 만들 수 있었던 이유

하이브는 BTS 원툴이다? 방시혁은 BTS 때문에 운 좋게 성공 당했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에 대한 일반 대중의 평가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방시혁이라는 사람을 파면 팔수록, 오히려 방시혁이 없었다면 BTS도 없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SM엔터테인먼트가 상장했을 때만 해도 무슨 아이돌 소속사가 상장이냐는 말이 있었습니다. 이제 하이브는 그걸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했고 케이팝을 세계에 수출하며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단연 방시혁이 있습니다. 그는 어떤 사람일까요? 어떤 점이 엔터 역사를 뒤바꿀 성공으로 그를 이끌었을까요?

우리가 뽑은 방시혁의 성공 포인트는 (1)자유와 (2)위임입니다. 딱 보기에도 자유분방한 사람인 만큼 그는 타인의 자유도 중요시했습니다. 그래서 연습생 BTS에게 잔소리 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자유롭게 자기 이야기를 음악으로 표현하라고 강조했죠. 해외 팬들은 BTS가 자기들이 공감할 이야기를 해줘서 좋아한다고 합니다. 자기가 못하는 영역은 적극적으로 위임했습니다. 빅히트 초창기에는 자신이 잘 하지도 못하는 경영을 하느라 회사가 망할 뻔했다죠. 이때부터 자기가 잘하는 음악과 프로듀싱만 하고, 경영은 전문가에게 맡겼습니다. 지금도 하이브는 산하의 다양한 레이블이 자유롭게 아티스트를 만들도록 위임합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히어로 리서치 클럽 히어로 리서치 클럽 · CEO

히어로 리서치 클럽 님이 작성한 다른 아티클
더보기
댓글 1
히어로 리서치 클럽을 구독해주세요!
https://maily.so/heroresearch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히어로 리서치 클럽 히어로 리서치 클럽 · CEO

히어로 리서치 클럽 님이 작성한 다른 아티클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