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빌딩 #마인드셋 #기타
직장 내, 헛소리러는 가짜뉴스에 더 잘 속는다(떠오르는 분 있으시죠?)

이는 속임수 혹은 헛소리에 능한 사람들이 그것을 감지하는 데 더 능할 것이라는 통념에 도전하는 반직관적인 발견입니다.

최근 심리학 연구의 초점 중 하나인 잘못된 정보의 생산과 수용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워털루 대학교의 Shane Littrell 및 그의 팀이 이끄는 연구는 진실에 대한 관심 없이 오로지 설득하기 위해 주장을 하는 사람들, 즉 '헛소리를 자주 하는 사람들'이 가짜 뉴스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오도하는 정보에 더 쉽게 속는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헛소리의 심리학

연구에서 정의하는 '헛소리'는 진실에 대한 고려 없이, 종종 다른 사람들을 인상 주거나 설득하기 위해 선언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러한 행위는 진실을 알면서도 숨기기로 선택하는 거짓말과는 다릅니다. 헛소리는 진실에 대한 무시로 특징지어지며, 이는 특히 악의적인 형태의 잘못된 정보입니다.

브리티시 저널 오브 소셜 심리학에 게재된 Littrell의 연구는 총 826명의 참가자와 세 가지 연구를 포함했습니다. 연구 결과는 설득력 있는 헛소리에 자주 참여하는 개인이 다양한 유형의 오도하는 정보에 더 수용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일관되게 보여줍니다. 이러한 취약성은 인지 능력과 분석적 사고 스타일의 개인 차이를 고려할 때에도 여전히 유의미합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