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전략 #운영 #트렌드
[중고폰 시장에 유니콘 스타트업이 없는 이유]

1. 중고폰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2023년 전세계 중고폰 출하량이 3억대가 넘었습니다. 수익은 약 86조원(646억달러)을 기록할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2027년까지 매년 8%씩 성장해 147조원 규모의 시장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2. 국내 시장도 성장 중입니다. 업계에서는 연 1000만대가 유통되고 있다고 봤고요. 거래 규모를 최대 2조원 수준으로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중고폰 시장에서는 유니콘 스타트업이 나오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3. 먼저, 음성적인 거래가 많은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게 바로 '세금' 문제입니다. 현금 거래가 많기 때문에 탈세 문제가 늘 따라다닙니다. 음성적 거래가 만연한 시장을 혁신하는 일이 어렵기 때문이죠.

4. 게다가 신뢰도가 낮습니다. 중고폰을 매입하는 업체마다 단가가 다르고요. 업체들이 매기는 중고폰의 상태를 나타내는 '등급'도 제각각입니다.  중고폰의 '개인정보 유출' 문제도 여전히 따라다니는 꼬리표입니다.

5. 구조적으로 한계가 있습니다. 통신사가 반쪽을 갖고 시작하는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2024년부터 관련 법률이 개정되면서 중고폰 시장이 양성화될 거라는 기대가 있는데요. 네이버, 카카오가 이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