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트렌드
잉여인간의 시대, 나만의 밥벌이 찾기(1)

안녕하세요. IT 대기업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Rachel입니다. 오늘은 직장 밖에서 사는 삶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와 저의 이야기를 공유하려고 해요.

 

중소기업과 대기업, 20대부터 60대까지 이제 회사에서 주는 월급이 나의 삶을 보장해 주는 건 점점 어렵다는 건 명확해 보여요. AI로 인한 폭발적 생산성 증가로 모든 비효율들은 빠르게 제거되고 있어, 이 흐름을 역으로 이용해 자기 가치를 높인 사람만 회사라는 타이틀 없이 설 수 있겠죠. 

 

AI와 잉여 인간의 시대

저는 고용 안정성이 보장되는 기업에서 핫하다는 IT 직군에 있지만 회사 안의 삶이 저를 보장해 줄 거라는 기대를 전혀 하지 않아요. 저는 기술 변화의 최전선에 있다 보니 앞으로 다가올 시대가 정말 만만치 않을 게 더욱 느껴져요. 

 

#1 취업 자리가 없는 20대 : 가끔 면접 컨설팅 등으로 만나는 20대 취업 준비생들은 역대급의 스펙과 능력을 가지고 있더라구요. 하지만 대기업에서는 더 이상 신규 채용을 이전처럼 대규모로 하지 않아요. 그래서 요즘 대학에서는 창업자 과정을 장려하는데 상위 1%만 살아남는 정글로 뛰어들어 3년 내 폐업률 92%라는 죽음의 계곡에서 살아 남으려면 단단히 각오해야 돼죠. 각오를 넘어서 경험이 있어야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데 사회에선 경험의 기회 자체를 주지 않구요.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아티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