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트렌드
💡 AI 제품의 UX는 무엇이 달라야할까? - (1) 자동의 함정

 

Vrew, 뤼튼, 릴리스AI 까지 3개의 AI 제품을 만들며 배우고 느꼈던 것들을 하나씩 공유해보려합니다 :)

인공지능의 놀라운 발전으로, 정말 많은 인간의 지적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팀 릴리스는 제품의 UX에 대해 논의할 때 ‘자동의 함정’에 빠지지 말자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AI에게 어떤 일을 시켰을 때 100점을 해내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70점 정도에 그치고 맙니다.


70점으로 초안만 만들어 줘도 충분히 많은 시간을 단축해주니 의미 있는 것이 아닐까?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워크플로우를 따라가다보면, 결국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AI가 만들어준 70점 짜리 결과물을 다 부수고 처음부터 100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합니다.


이런 제품의 경우 사용자들이 처음엔 ‘와~ 신기하다~’라고 반응하지만, 실제로는 쓸만한 레벨까지 가지 못해 리텐션이 잘 안 나오게 됩니다. (실제로 세콰이어 리포트에 따르면 기존 기업들에 비해 AI기업들의 리텐션은 아직 매우 낮습니다)

이런 현상을 저희는 ‘자동의 함정’이라 부릅니다.



그럼 나머지 30점은 어떻게 채워야 할까요?
엔지니어링과 UX레이어로 많은 부분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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