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7일 새벽, 한국과 요르단의 아시안컵 4강전이 있었는데요. 밤잠 설치신 분들도 계시고 회사 출근을 위해 일찍 잠에 드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축구 경기를 보신 분들이라면 굉장히 화가 나셨을텐데(저 역시 그랬습니다) 국민 분노 수치가 높아졌다는 것을 저의 블로그 포스팅 성과 데이터가 반증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네이버에 ‘에코훈’을 검색하시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축구 팬들은 경기 내용에서, 우리나라 축구 대표팀의 ‘수비’ 실력에 대한 불만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과거에도 수비수들에 대한 불만이 있던 저는 ‘한국 축구에 수비수 유망주가 없는 이유’라는 글을 작성했는데요. 2018년에 올린 이 글이 지금도 최상단에 노출이 되고 많은 유저들이 해당 포스팅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한국 축구에 수비수 유망주가 없는 이유' 포스팅 전문)
https://blog.naver.com/sang495/221399140568
유저들의 검색 유입 키워드로, ‘한국 축구 수비수’, ‘대한민국 축구 수비’, ‘한국축구 수비’가 상위권이었습니다. 이를 디테일하게 구분해서 보면 ‘한국’, ‘축구’, ‘수비’ 세 가지의 키워드가 핵심이었습니다.
한국 축구에 대한 팬들의 반응, 분노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데이터를통해 현상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게 참 재미있고 유의미한 것 같습니다. 더 나아가, 왜 세일즈 &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콘텐츠 마케팅, 블로그 운영, SEO가 각광을 받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나저나 한국 축구 선수들 힘내시고 선수 개개인, 협회, 시스템 등 잘못된 점, 고쳐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냉정하게 평가해서 수정해 나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