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지금 하는 일은 React 기반 풀스택 개발자(React + Nodejs 기반) 일을 하며,
좀 더 재밌는 세상을 만들고자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윤은석 이라고 합니다.
저는 20대 때 10년 간 무대 위를 섰던 연극 배우였습니다.
재능이 있거나 그런 건 아니 여서, 같이 하는 배우들에게 구박도 받고, 연출가 선생님들에게 혼도 많이 나곤 했지만,
연극제에 나가서 유의미한 결과를 내기도 하고, 열심히 그리고 즐겁게 추억을 쌓으며 살았었습니다.
그러 던 중 개인적인 고민들이 있어서, 무언가를 배우느라 10년 이 지나갔고,
그 10년 동안에는 배웠던 것들을 가르치는 강사로 활동하기도 했었네요.
그러던 중 더 늦기 전에, 예전 그 때처럼 사람들과 어울리고 추억을 쌓고, 같이 무대에도 서고 그러고 싶었는데,
다양한 취미 플랫폼을 살펴봐도, 혹은 네이버 다음 카페를 살펴봐도 정작 "문화, 예술" 에 대한 주제로 제가 원할만한 활동을 하는 곳은
없었습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그땐 왜 그렇게 돈을 안 써가며, 궁색 맞게 비 오는 날 친구 학교 강의실 간신히 빌려서 연습하고,
공연 할 공연장 돈 아끼느라 하고 싶은 취미를 간신히 해갔는지 모르겠습니다.
또 그게 엄청 추억이긴 합니다 ^^.
취미는 돈을 들이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등산을 취미로 하더라도, 등산 장비로 수 백 만원, 자전거를 취미로 해도 수 백 만원
이렇게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돈 보다 훨씬 중요한 리소스인 만큼, 같은 시간 내에 최대한의 즐거움을 얻고 싶다는 생각에
이젠 문화 예술의 취미를 조금은 여유롭게 즐기고 싶고, 그걸 즐길 사람들을 모으는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인생에 한 번 쯤 은 무대에 서고 싶어하더군요. 혹은 전시회를 열고도 싶어하지요.
인간이 다른 동물과 다른 이유는 "문화" 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연인과 뮤지컬, 연극을 보러 가는 것도 좋지만,
새로운 친구를 사귀면서 맥주나 와인 한잔 하며, 뮤지컬과 연극 혹은 축제를 가고 술 한잔 기울이는 것도 괜찮을 것입니다.
보는 것도 좋지만 직접 무대에서 연극을 하거나 뮤지컬을 하거나,
미술 전시회를 여는 것도 인생에 좋은 추억이 될 것 입니다.
누구나 10대 20대 때의 마음으로 돌아가서, 친구들과 하는 놀이를 할 수 있는 그런 곳이면 좋겠습니다.
20대 이상 모두 친구가 될 수 있는 곳.
대신 돈을 아껴가면서 취미를 하는 곳이 아닌 곳이 될 것입니다.
이왕이면 분위기 좋은 카페테리아 만큼 좋은 연습실,
넉넉한 돈으로 공연장을 대관하고, 전시관을 빌리고,
좋은 신진 작가의 대본을 받아서 "컬쳐플레이스" 만의 공연을 올릴 수도 있겠지요.
처음에는 작게 시작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돈을 왜 버냐? 라고 물어본다면,
즐겁기 위해서!
사업을 왜 하냐라고 물어본다면
즐겁기 위해서!
약 20년 전에도
2명이서 연극 동호회를 만든 후, 5000명이 넘는 커뮤니티로 키우기도 했고,
10년 간을 운영했었습니다.
이번 컬쳐플레이스 전에도 사업 비슷한 경험이 있었는데, 지금의 제가 그동안 배운 점은,
내가 하고 싶다면, 남들도 하고 싶더라.
누군가가 우리 해보자! 하면 많은 사람들이 와서 같이 하더라
였던 것 같습니다.
이 추상적인 개념을, 개발자로써, 로직화 해서,
어떤 플랫폼이 필요한지,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지,
시작하기 전에 실행 전략은 문제인지,
를 계산하고 시작해 나가며, 혁신 창업학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다양한 분들과 함께 할,
인생에 한번 쯤 해보고 싶어할,
미술, 음악, 공연, 힐링 산책,
미식, 사진-영상, 패션
등 다양한 주제를 담을
플랫폼은 구축 완료했고,
이제 전문가 분들을 섭외하는 중이고,
몇몇 이미 섭외를 했고,
여기서 같이 놀 동료들 (고객) 을
천천히 모아갈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좀 더 재미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아직은 한참 부족하지만, 노는 거 좋아하는 분, 문화 예술을 사랑하는 분 들 중 제 프로필을 보신 분은 연락주세요 ^^ !
ps. "상상할 수 있다면, 만들 수 있다. 개발 언어는 그저 도구일 뿐" 이라고 생각하는 개발자이기도 합니다.
혼자서 프론트엔드, 백엔드개발 가능하고, 통 채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꿈이 있는 분들 중, 온라인 사업을 할 구현능력 부족인 분들은 도와드릴테니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연락주세요.
다같이 소통해요 ^^ !!
컬쳐플레이스 : 문화예술 취미 플랫폼
컬쳐플레이스는
1) 전시회, 공연, 음악축제 (ex_ 재즈페스티벌, 락페스티벌), 연극축제 등등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기는 친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 호스트가 되거나, 호스트가 된 사람의 모임에 참여함으로써.)
2) 팀리더가 되어, 전시회, 연극공연, 음악공연, 댄스공연등을 함께할 팀원들을 모을 수 있고, 활동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누구나 무대 위의 배우가 될 수 있고, 미술관에서 작품을 올릴 수 있고, 음악공연, 댄스공연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요리를 배울 수도 있습니다.
(좋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3) 자신이 만든 작품을 "경매"할 수도 있고, "NFT" 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팀리더 활동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강의 및 모임 주최)
4) 우리는 아마츄어리즘을 사랑합니다. 우린 실력이 아닌 열정을 사랑하고, 우리는 문화를 "즐길 겁"니다.
5) 우리는 "커뮤니티" 로써 때때로 다양한 곳을 함께 놀러가고, 추억을 남길 것입니다. 추억을 만들어가는 곳, "컬쳐플레이스" 입니다.
모든걸 다 담아내는 멋진 서비스 만드시길 응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