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이나 카드사와 관련된 금융 서비스 도메인에서 서버 개발자로 커리어를 쌓아가던 중, "보다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고 솔루션을 만들었을 때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 무엇일까?" 라는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답은 '창업'이라는 결론을 내게 되었고, 비즈니스 플랜에 대한 고민 중에 이번 피어러닝 코스를 알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함께 소통하며 성장하는 프로그램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캐럿 (이커머스 선정산 서비스)
1. 서비스 개요
-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온라인 셀러의 매출채권을 담보로, 온라인 판매자에게 유동자산을 지급
2.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 이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하여 상품을 판매하였을 경우, 판매대금은 온라인 셀러에게 즉시 입금되지 않는다. 정산은 짧게는 7일에서 길게는 60일까지 소요가 되며, 이는 온라인 셀러의 자금난을 야기한다.
3. 기존 솔루션과의 차별화 및 제안 솔루션
- 온라인 셀러가 원하는 것은 재화(상품소싱, 마케팅 등)와 교환될 수 있는 수준의 유동자산이다. 하지만, 기존 선정산 서비스들의 솔루션은 매출채권을 담보로 '현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획일화 되어있다. 현금은 유동성이 가장 높은 자산으로 높은 이용 수수료를 요구하며, 이는 온라인 셀러에게 또 다른 불편함을 안겨준다.
- 매출채권을 담보로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을 발행하여, 판매자들이 필요로 하는 수준의 유동자산을 지급한다. 현금보다 낮은 유동자산인 만큼 기존 선정산 서비스들 보다 저렴한 이용 수수료로 서비스가 가능하며, 발행 이후 토큰의 양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용 수수료를 통해 지속적인 수익 창출 또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