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영상 보시면서 궁금한 점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안녕하세요 태용입니다.

강의 영상 보시면서 궁금한 점 있으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창업의 단계나 분야에 따라서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도 있을 거 같고
아니면 좀 더 알고 싶은 내용도 있을 거 같습니다.

관련해서 궁금한 점 댓글 남겨주시면 웬만하면 모든 댓글에 답글 달도록 하겠습니다.

링크 복사

태용 EO

여러분이 지금 쓰고 계신 거 팀원들과 만들고 있습니다.

댓글 6
안녕하세요! 비개발자 출신의 대표님들은 요즘 인력난이라고 알려진 개발자분들을 어떻게 섭외? 영입?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특히 극초반의 회사같은 경우요. 혹시 비슷한 사례라던지 여러가지 케이스를 보셨을 까요? 이와 관련해서 태용님의 팁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혹시 개인적으로 조언을 좀 얻고싶은게 있는데 메일주소를 좀 알 수 있을까요?!
대학 동기와 창업 했다가 폐업한 경험이 있습니다ㅜㅜ 이 때의 경험이 친한 사람이 다는 아니다 라는 걸 뼈 져리게 느끼게 해줬는데요. 그 뒤로 쭉 회사 생활만 해서요. 창업 멤버는 보통 어떻게 첫 만남을 갖나요? 태용님이 스타트업을 시작하실 때를 예로 들어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
대학생 창업의 경우 말씀하신대로 친구나 선후배와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이오스튜디오가 네 번째 창업인데 첫 번째부터 세 번째까지 선후배, 동기 등과 창업했습니다. 20대 창업의 팀빌딩은 다른 때보다 수월하지만 그만큼 조직운영, HR, 인간관계 등에 노하우가 없고 꿈, 열정, 패기 등으로 뭉쳤으니 서툰 부분이 많았던 거 같습니다.

창업 멤버를 구할 때는 적극적이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계획하는 게 좋습니다. 평소 봐두었던 다른 회사 다니는 분이 없다면, 주로 창업 커뮤니티를 통해서 만남이 많이 이루어지는 거 같습니다. 1) 각종 온오프라인 창업 모임 2) 창업 경진대회 3) 네트워킹 행사 등을 돌아다니며 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업자가 주어진 환경에서 사업의 가설을 검증하면서 1-2년에 거쳐 팀빌딩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오스튜디오도 개발자분 자전거 타면서 만났고 PO분은 알던 분이었는데 좋은 합류 시점을 기다리며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뒤에 팀빌딩 관련해서 강의 자료를 조금 만들고 있어서 그때 좀 더 말씀 나눠보시죠!
궁금한 점은 아니고, 첫 번째 영상 14분 50초 경 '타이밍'에 대해 설명하시는 파트에서 설명 슬라이드가 잘못 올라가 있는 거 같아요!ㅎㅎ
오 그렇네요! 제보 감사합니다! 솔루션으로 돼있네요ㅠㅠ!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태용 EO

여러분이 지금 쓰고 계신 거 팀원들과 만들고 있습니다.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