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쉬업엔젤스 대표 파트너 이택경 입니다.

예비/초기 창업가 여러분 
매쉬업엔젤스 대표 파트너 이택경 입니다. 

올해 초 한국벤처투자, 스타트업얼라이언스와 함께 책을 출간했고, 이를 계기로 eo와 함께 스타트업 투자 유치를 어려워하는 창업가분들을 위한 영상을 제작하게 됐습니다. 

평소 창업, 스타트업 투자, 매쉬업엔젤스에 대한 궁금했던 점이나 영상을 시청하면서 궁금한 점을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면, 총 100명을 선정하여 예비/초기 창업자를 위한 책을 보내드리겠습니다. 

이책은 공익적 목적으로 제작하였기에, 현재 일반 서점에서 판매하지는 않고 있으며 비매품 형태로 일부 기관들을 통해 배포되고 있습니다. 이번 이벤트에 참여하셔서 비매품 책을 증정 받으시거나, 아니면 무료 eBook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 PDF 화일은 아래링크에서 무료로 다운 가능합니다. 
http://www.mashupangels.com/insight-2-2/

- ePub 화일은 아래링크에서 무료로 다운 가능합니다. 
*리디북스 : https://bit.ly/33Gs85N
*예스24 : https://bit.ly/326SltO
*교보문고와 네이버시리즈 : https://bit.ly/3Kvhxf4

또 모든 분들에게 답변을 해드릴 순 없지만, 대표적인 질문 10가지를 선정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이택경 매쉬업엔젤스

댓글 104
안녕하세요. 제주에서 시작하는 1인 창업자 이세진이라고 합니다.
다른게 아니고 무재고 위탁판매를 준비 하면서 여러가지를 배우던 도중
THE VC를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 엑셀러레이터 회사들에게 사업계획서도 넣어봤고요.

그래서 떠오른 생각이 스타트업은 아직 마케팅 경험이 부족하니까
내가 BtoC를 이어준다면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관계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은 처음부터 팀을 제대로 꾸리고 대규모 투자를 받고 본격적으로 시작해서 남의 도움은 필요 없는 곳이 있는 반면, 투자 받은 금액이 적어서 제 사업모델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 연락을 하려고 하면 회선은 다 끊겨있고, 상품판매는 아예 손 놓은 것 같은 모습이 보였습니다. 그래서 왜 소규모로 시작하는 스타트업에 투자자들이 투자를 안 하려고 하는지 이유는 명확하게 보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투자를 받고 시작한 스타트업인데,
어째서 다른 투자자들은 큰 돈을 들여 투자를 하고도 그렇게 방치를 하는 건가요?
제가 보기엔 경험이 부족한 투자자여서 일 수도 있지만,
투자자들이 자기가 투자한 사람에 관심이 없는 것 같습니다.

결제를 하지 않고도 THE VC에 올라온 제조업은 전부 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제가 도와줄 수 있는 스타트업은 제조업엔 없더라고요.

만약 투자자님이 투자한 회사가 판매에 막혀 매출을 못 내고 있다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아니면 아예 처음부터 판매에 막힐 회사는 배제하시나요?
유투브에서 영상들 매일 교과서처럼 봅니다..9월초에 EO임팩트커낵터에 신청해서 선발됐어요 지금..프로그램에 참여중입니다. 여기서 보이셔서 더욱 반갑습니다 열심히 배워서 뛰어볼려고요!!
안녕하세요!! 가입하고서 궁금한 것이 있어 글을 남깁니다.
저는 아이돌 엔터 사업을 시작한 초보CTO입니다. 처음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회사로서의 가치를 먼저 키우기 위해 달렸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투자를 받기위한 준비로서 사업계획서부터해서 아이돌 프로필 그리고 sns 는 물론 유투브까지 가치를 키워오고있습니다. 그리고 해외에서도 팬페이지를 개설하며 아직 데뷔도 하지 않았지만 모두들응원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에서 부딪히는 문제는 투자자분들을 만나는 과정인데 어떤 루트로 시작을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콜드메일같은것도 또한 보내보고 했지만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이택경님의 영상을 보고서 아 한번 터 놓아보자라고 생각했습니다. 저에게는 어렵고도 또 어려운 이문제에 대해서 듣고 싶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타트업의 첫 시드 투자 유치에서 투자자가 헤당 스타트업을 필터링하는 첫번째 요소는 시장의 크기가 매력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시드 투자하면서 후보들을 검토할 때에도 후보들중 80%는 예상되는 시장의 크기가 스타트업 투자자가 보기에 메력적이지 않기 때문에 드랍하게 됩니다.) 보통 기업가치가 1000억 이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어야 VC들이 관심을 갖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아무리 성장하더라도 기업가치가 수백억정도가 최대치라면, VC 관점에선 스타트업이 아닌 일반 자영업에 가깝다고 여겨서 투자 후보에서는 배제되니깐요.

두번째로는 콜드 메일이든 지인 소개이든 우리의 매력포인트를 충분히 어필하셔야 합니다. 팀의 경쟁력이나 전략의 차별성이 투자자가 보기에 한눈에 매력적인 느낌이 들도록 어필하셔야 합니다.
@이택경
감사합니다. 좀더 꼼꼼히 확인하고 준비해서 도전해봐야겠어요.. 만약 사업계획서를 보낸다면 한번 봐주실수 있을까요? 가능하시다면 요...꼭...
안녕하세요
축산물 완전 소비를 비전으로 축산 비선호 부위 활용에 집중하고 있는 샤르베티에의 유승현입니다!

투자 유치는 아직은 먼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며 투자사와 컨텍하려고 합니다.

현재는 k startup 에 올라오는 배치 프로그램이라던지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지원한다거나 몇몇 투자사들에게 콜드메일을 보내곤 하는데 실제로 만나뵙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투자사 분들은 콜드메일이나 사업계획서에서 어떤 부분은 주로 보시는지 궁금하여 만일 가능하다면 저희 팀의 사업계획서를 검토 받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스타트업의 첫 시드 투자 유치에서 투자자가 헤당 스타트업을 필터링하는 첫번째 요소는 시장의 크기가 매력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시드 투자하면서 후보들을 검토할 때에도 후보들중 80%는 예상되는 시장의 크기가 스타트업 투자자가 보기에 메력적이지 않기 때문에 드랍하게 됩니다.) 보통 기업가치가 1000억 이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어야 VC들이 관심을 갖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아무리 성장하더라도 기업가치가 수백억정도가 최대치라면, VC 관점에선 스타트업이 아닌 일반 자영업에 가깝다고 여겨서 투자 후보에서는 배제되니깐요.

두번째로는 콜드 메일이든 지인 소개이든 우리의 매력포인트를 충분히 어필하셔야 합니다. 팀의 경쟁력이나 전략의 차별성이 투자자가 보기에 한눈에 매력적인 느낌이 들도록 어필하셔야 합니다.
고등학생이 창업을 한다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10대를 가장 잘 알고 그 세대의 문화를 직접 경험하고 있다는 점에서 만약 주 고객층이 10대인 분야에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경우 이런 고등학생이라는 점이 무기가 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장단점이 모두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쉬업에서도 10대를 주 타켓으로 하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경우, 20대 중반인 주니어 심사역 조차 세대차로 잘 이해하지 못하고, 대신 대학생 4학년인 인턴만 이해할 때가 있죠. 그런면에서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점 또한 있습니다. 아무래도 고등학생의 특성상 사회경험과 조직경험이 부족해 그런 측면에서 미숙한 면 또한 있겠죠.

개인적으로는 다양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조직내에 숙련된 공동창업자가 10대와 같이 한다면 단점을 보완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택경
혹시 위와 같은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행사나 방법이 있을까요?
안녕하십니까 You Tube 영상 잘봤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리즈 C 이상 단계까지 투자를 받거나 수익이 발생해서 사업이 안정적으로 연착륙하게 되면 굳이 더 이상 투자를 받을 필요가 없을 거 같은데 C 단계를 넘어서 D, E, F까지 가는 경우도 있고 배민 같은 경우도 계속 투자를 받았다고 하는데 그러는 이유가 있나요?

투자를 받는 다는 의미는 자금 여유 및 확보가 여의치 않다는 의미인데 수익이 발생하게 되면 그런 제약에서 자유롭게 되잖아요.

그런데 더 투자 받는 다른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도 앞으로 스타트업을 하면서 또는 인생을 살면서

이택경님 같은 귀인을 만났으면 하는 절실한 바람입니다.
안녕하세요
꼭 뒷단계가 아니더라도 수익이 이미 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유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익이 나지만 더욱 공격적인 사업확장을 위해서나 (대규모 마케팅/인프라 투자/해외 진출/R&D 투자등) 전략적인 협업을 위해서 투자를 유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PDF File 링크 들어갔더니 찾을 수 없다고 뜨네요. 확인 부탁드립니다.
아 링크뒤에 스페이스가 하나 들어가서 뜨지 않았네요. 수정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시드 투자를 준비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입니다.
혹시 투자자님 입장에서 창업 팀원들이 모두 대학생이라면,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보실까요?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투자와 발굴에 대한 내용 잘 들었습니다
관련 회사로 가려면 보통 경력직으로 채용하시나요?
채용시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보는지 궁금합니다!
언젠가는 매쉬업엔젤스에서 투자를 유치하고 싶은 박승한입니다. 현재 기존 사업은 정리 후 새로운 사업을 진행하려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사업자는 법인화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피벗을 고민했지만 업력도 오래되고, 분야도 다른 분야이다보니 폐업을 하고, 재창업하는 것이 나으려나 고민 중입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서비스와 콘텐츠, 기술등도 중요하겠지만 초기 투자 스테이지인경우 업력도 무시하지 못할거 같은데, 그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기존 투자를 유치한 적은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승한님

일부 스타트업들 경우 정부 지원사업이나 투자 유치시, 혹은 신보나 기보 대출시 업력이 너무 길면 (예 7년 이상) 제약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그럴 때 기존 법인을 폐업하고 다시 법인을 설립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끔 정부 지원사업에 응모할때 새로 설립한 법인이 기존 법인과 유사한 사업을 할 경우, 기존 법인의 연장선상으로 간주되어 업력이 길어 지원에 제한이 생기는 사례도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으로 보아 새로운 분야에서 사업을 시작하실 것으로 생각되는데, 기존 법인을 한번 정리차원에서 폐업하시고 새롭게 법인을 설립하시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이택경 매쉬업엔젤스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