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홍보 #마케팅 #트렌드
백화점 크리스마스 VMD 대세가 마켓이 된 이유

design by DALL-E

아래 글은 2024년 01월 03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전체 뉴스레터를 보시려면 옆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뉴스레터 보러 가기]

 

미디어 파사드에서 마켓으로

 

 언제부턴가 연말 시즌 크리스마스 VMD는 국내 백화점들의 자존심을 건 승부처가 되어버렸습니다. 역시 이 분야의 원조는 누가 뭐래도 명동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본점입니다. 기록에 따르면 2011년부터 외벽에 조명을 설치하여 미디어 기능을 부여하는,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자아냈다고 하는데요. 2021년 장식이 특히나 화제가 되면서, 백화점 3사의 치열한 크리스마스 VMD 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드디어, 왕좌의 주인공이 바뀌었습니다. 더현대서울에서 선보인 '크리스마스 H빌리지'는 주말 기준으로 1만 명 이상 방문할 정도로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 겁니다. 이와 더불어 잠실 롯데월드몰 잔디 광장에서 열린 크리스마스 마켓 역시 또 다른 성지로 떠올랐는데요. 반면에 신세계 본점의 파사드는 비교적 덜 언급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어느새 크리스마스 VMD 트렌드는 미디어 파사드에서 크리스마스 마켓으로 변화한 겁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기묘한 트렌드라이트 · 전략 기획자

'사고 파는 모든 것'에 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댓글 2
흥미롭네요! 신세계 백화점 통로의 경우 가봤어요. 규모에 비해 사람이 너무 많아서 콘텐츠를 즐기거나 경험하긴 어렵더라고요ㅠㅠ (물론 무료 입장이라 이점이 있지만요) 갈수록 독점 공개 콘텐츠가 도드라지는 추세가 더해지는 듯합니다. 경험재로써 콘텐츠를 기획하기도 어려운데 마케팅도 함께 고려하는 연습이 필요해 보이..고 늘 도전적인 부분 같아요 :)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저는 요새 보면서 타고난 체급이 정말 중요하구나를 느낍니다. 역시 오프라인 공간은 커야 뭔가를 해보기도 좋구나 싶어서요. 그런 면에서 사운드 포레스트라는 유휴 공간을 만든 의사결정이 다시한번 대단하구나 싶네요- ㅎㅎ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기묘한 트렌드라이트 · 전략 기획자

'사고 파는 모든 것'에 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