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P검증 #사업전략 #운영
새벽 5시에 안 일어나도 된다. 중요한 건 일어나는 시간이 아니라 에너지 관리.

초기 파운더가 수요가 있는 문제를 찾았다면, 이제부터는 그 문제를 시스템적으로 풀어내고 팀에게 확장시키는 일이 핵심이겠다. 

내가 볼때, 10명 미만의 스타트업이 연 매출 10-20억을 달성하는 구간에 해당되는데, 이때 파운더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3가지로 좁혀지며, 이는 아래와 같다. 
 

1️⃣ 파운더는 비전을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 통제와 집착을 실행하는 사람이다


A. Prioritization: 할 일을 정하는 아니라, 하지 일을 없애야 한다.

이 구간에서는 좋은 기회라는 말과 같이, 발산식 사고는 독이 될수 있다. 고객 피드백, 투자자 조언, 팀의 아이디어가 끝없이 들어오겠지만, 그중 90%는 지금 당장 하면 안 되는 일이다. 파운더는 이 시점에서 오히려 팀이 헷갈리지 않게 칼같이 잘라내는 역할을 해야 한다. 여기부터는 핵심 지표 관리를 통해, 해당 섹터/niche안에서 일관된 우리의 성장하는 트랙션을 보여줘야 하며, 타겟 고객에 대해 다른 어떤 경쟁 스타트업 보다 많은 인사이트가 나와야 한다. 이렇게 되려면 가지치기가 중요하다. 

B. Resource Delegation: 본인이 하는 것도, 떠넘기는 것도 아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아티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