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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도 안 알려주는 출석체크 기능 기획!
어디서도 안 알려주는 출석체크 기능 기획!
요즘 많은 서비스를 보면 출석체크가 없는 곳이 없어요. 아무래도 앱을 꾸준히 사용하게 만들고, 방문할 이유를 제공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인 것 같아요. 출석체크는 대표적인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기능으로, 사람들의 보상 심리(Reward Psychology)와 행동 심리학(Behavioral Psychology)을 활용한 기법이에요.
그렇다면 출석체크를 기획할 때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요?
☝️출석체크, 이것 알고 기획하자!
1️⃣ 목표를 명확히 하자.
- 출석체크를 단순히 참여를 늘리는 데 사용할지, 아니면 사용자가 꾸준히 방문하고 서비스에 몰입하도록 유도할 것인지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해요.
- 출석체크가 서비스의 어떤 부분과 연결되는지 고민해 보세요. 단순히 "출석체크를 하자!"가 아니라, 왜 필요한지부터 생각해 봐야 해요.
2️⃣ 보상의 매력을 높여라.
- 사용자가 "매일 와야 할 이유"를 만들어야 해요.
- 보상을 설계할 때는 두 가지를 기억하세요:
- 소소한 만족감: 매일 받을 수 있는 포인트나 간단한 아이템.
- 특별한 보상: 누적 출석으로 받을 수 있는 한정 아이템이나 큰 혜택.
- 무료 참여와 유료 참여를 나눠서 보상을 차별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3️⃣ 누적 출석 보상을 활용하자.
- "7일 연속 출석하면 특별 보상!" 같은 누적형 보상은 사용자의 도전 욕구를 자극해요.
- 하지만 중간에 실패하더라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도 꼭 고려하세요. 너무 빡빡하면 사용자가 금방 포기할 수 있어요.
🤔 출석체크, 기획하면서 반드시 생각해 볼 점
1️⃣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오늘 출석하면 뭐가 좋지?"가 한눈에 보이도록 UI/UX를 설계해야 해요.
- 복잡한 규칙은 NO!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야 해요.
2️⃣ 꾸준히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자.
- 출석체크를 하면 "즉시 보상"을 주고, 작은 성취감을 느끼게 해야 해요.
- "오늘은 놓쳤지만 내일부터 다시 시작해도 괜찮아!"라는 긍정적인 메시지도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유도하세요.
3️⃣ 보상의 가치가 사용자에게 적합한지 고민하자.
- 보상이 사용자에게 얼마나 매력적이고 실용적인지를 체크하세요.
- 예: 게임에서는 아이템, 쇼핑몰에서는 할인 쿠폰, 학습 앱에서는 무료 강의 등.
😱 출석체크, 이거 잘못하면 망해요…
1️⃣ 너무 큰 보상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 보상이 지나치게 크면 사용자가 보상만 받고 떠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 적당한 보상과 서비스 자체의 재미를 균형 있게 설계해야 합니다.
2️⃣ 출석 실패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자.
- "한 번이라도 빠지면 보상이 사라진다"는 방식은 스트레스를 줄 수 있어요.
- 대신 "누적 출석"이나 "주간 출석" 같은 유연한 방식을 활용해요.
3️⃣ 반복적인 출석체크는 쉽게 질린다.
- 단순히 "들어와서 버튼만 누르는" 방식은 금방 흥미를 잃어요.
- 가끔은 미션형 출석체크(예: 오늘 특정 콘텐츠를 이용하면 출석 인정!)로 변화를 주는 것도 좋아요.
📌 출석체크 = 습관 형성 + 서비스 몰입 + 온보딩 + …
출석체크는 단순한 기능 같지만, 사용자의 습관 형성과 서비스 몰입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처음 출석체크를 기획한다면 무엇보다도 목표와 보상에 대해 깊게 고민해보고 비슷한 목표를 가진 다른 서비스들의 출석체크를 꼭 사용해보고 기획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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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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