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투자에 대한 인사이트

인상깊게 읽은 스타트업 투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1. 아무도 경기 침체가 얼마나 심할지를 예측하진 못하지만, 지금 상황은 안 좋아 보인다.

2. 가장 안전한 계획은 최악을 대비하는 것이다. 만약 이번 다운턴이 저번 두 번과 같다면, 당장 30일 안에 비용을 줄이고 런웨이를 늘려라. 목표는 살아남는 것이다.

3. 만약 살아남을 런웨이가 없고 만약 현재 투자자나 새 투자자가 투자를 지금 하겠다고 하면, 발류에이션이 그대로라도 심각하게 고려하라.

4. 너의 펀드레이징 능력에 관계없이, 다음 24개월을 살아남는 것이 목표다.

5. 주식시장이 안 좋아지면 VC 투자도 안 좋아진다. VC도 LP에게 투자받기 힘들어지고, LP들은 GP들이 더 까다롭게 투자하길 바라게 된다.

그래서, 탑티어 VC들의 투자 속도가 현저하게 줄어들 것이다. 나머지 VC들은 투자를 그만하거나 없어진다. 그렇게 되면, 딜들 간의 경쟁이 줄어들어 발류에이션이 줄어들고, 라운드 사이즈가 작아지는 것은 물론이며, 전체 투자 수도 줄어든다. 이런 상황에서는, 펀드들을 현재 투자한 회사들 중 성과가 좋은 회사에게 더블다운을 하게 되며 고로 또 새로운 투자를 못하게 된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박예찬 예비창업자

온라인 커머스 창업 후 플랫폼 서비스를 준비중입니다.

댓글 1
경기 침체가 시작되고 있죠. IMF가 다시 올 수 있고, 스테크플레이션이 올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코인 버블도 꺼져가고 있다고 말하고, 부동산 경기도 이상하게 되고 있는데 유동성이 어디로 흐르는지 그걸 탈 수 있는지가 좀 많이 걱정스러운 부분인거 같습니다.

경각심을 가지고 시장을 바라보고 창업하시는 분들은 자체적인 수익모델을 확보하면서 가야하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박예찬 예비창업자

온라인 커머스 창업 후 플랫폼 서비스를 준비중입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