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분들께 여쭤보고 싶은 게 있습니다.

앱 개발을 꿈꾸며 개발지식이 없는 것은 모순이라고 생각해
모 코딩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통해 앱 개발 교육을 듣고 있습니다.
전문 개발자가 되기 보다는 기본적 기능을 다룰 줄 알고 큰 틀에서 확인할 줄 알며
추구 개발인력과 소통하고 싶은 목적이 더 큽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궁금한 점이 있어 글 남깁니다:)

1. 리액트 문법을 활용한 앱개발이 가진 실질적으로 가동될 때 단점이 있는 지
2. 개발 전공 팀원을 영입하거나 외주를 맡길 때 어떤 부분을 가장 고려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지
3. 코딩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통해 초보를 탈출한 뒤 가장 확실한 개발 실력 키우는 방법

에 대한 의견이 궁금합니다...
비전공자이고 이제 창업을 시작하는 관점에서는 현재 코딩에 대한 교육시장이 커질 수록
해당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가 너무 포괄적이지 않은 가에 대한 의심이 들기도 합니다.
때문에, 개발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실제적으로 느끼신 부분이나 개인적인 의견이 궁금합니다.
긴 글 읽어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윤예빈 취미롭다

꾸준한 취미생활을 위하여: 취미롭다

댓글 6
안녕하세요 :)
7년간 개발일을 해왔고 외주도 해본 경험이 많은지라 도움을 많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통 앱 서비스등 IT 사업을 진행하시는 대표님들이 개발을 이해하려고 직접 해보는 방안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 방법이 틀린건 아니지만, 매우 돌아가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제가 대표님 입장이라면, 우선 아이템에 대한 정리가 우선이고 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게 첫번째입니다. (제겐 2주차에 있는 프리토타입 영상이 괜찮아 보이더군요)

그 후에는 차라리 개발을 이해하려고 하기보다는 믿을만한 개발자를 찾거나 업체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템의 파급효과와 근거만 충분하다면 같이 일해줄 개발자는 꼭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물론 기획하는 과정에서 기술이 되는지 안되는지는 검증을 꼭 하셔야 겠지만, 그마저도 전문가에게 물어보면 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개발자를 구하기 위해서는 차라리 개발을 이해하는 과정보다는 개발자들이 보통 어디에서 매력을 느끼는지, 어느 곳에가야 만날 수 있는 지를 연구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궁금한 점들은 댓글달아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댓글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사실 저도 기획이 우선이라고 생각이 들면서도 하고 싶고 해야하는 게 많은 나머지 계속 욕심 냈던 것 같아요..!

그렇다면 혹시 사이드프로젝트 진행에 관심있는 개발자들이 많이 활용하는 사이트와 기획서로 팀원들에게 제안 할 때, 개발자 입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무엇인 지 의견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1. 여러 분석법을 활용해 시장 전망과 구체적인 타겟 설정, 명확한 BI 강조/ 2. 구현하고 싶은 기능을 피피티와 같은 이미지 예시 활용/ 3. 5페이지 이내의 간략한 설명과 함께 의견을 물어보는 방법) 제가 생각한 방법들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윤예빈
아무래도 개발자에도 여러가지 타입이 있겠지만 우선 두가지 부류로 나눠서 설명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여러 기술 스택을 넓히고 싶은 개발자
제가 굳이 따지자면 이쪽에 속합니다.
여러가지 기술 스택을 보유하다보면,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당 문제를 좀 더 넓은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는 부분이 있어 저는 이 쪽으로 공부를 하게 되었는데요.

이 부류에 속한 개발자들은 보통 "주제에 대한 공감 및 흥미"를 집중적으로 보는 것 같습니다.

기술 스택을 쌓는 행위보다 만들어내는 성취감이 더 큰편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2. 여러가지가 아니라 좁고 깊게 파고드는 개발자
이 분들은 보통 "본인의 능력을 해당 아이템에 활용 가능한가?"를 주로 보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AI 쪽을 공부하는 개발자라고 한다면, 해당 아이템의 데이터를 어떤 데이터를 쌓을 수 있을지와 같은 것들을 알려주시면 좋은 것이죠.

이외에 공통적으로 있었으면 하는 것들은 디자인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IA나 Figma의 프로토타입기능을 이용해서 실제로 구동되는 것처럼 보여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홍승의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때" 서비스도 많은 관심 갖겠습니다;)
@윤예빈
현재 개발팀을 운영하고 있으니, 나중에 개발관련 문의 사항이 생기시면 따로 연락주세요 ㅎㅎ
@홍승의
네 감사합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윤예빈 취미롭다

꾸준한 취미생활을 위하여: 취미롭다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