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P검증 #팀빌딩 #프로덕트
11년차 디자이너가 토스 퇴사하고 하는 일

이 글은 지난 10월 21일에 SyncSwift 2023에서 발표한 세션의 내용을 거의 그대로 편집해서 올린 글이에요. 재밌게 읽어주세요 :)

 

안녕하세요 저는 강영화라고 합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11년 차 디자이너이고요. 마지막 회사에서 퇴사하고 나서 하는 일에 대해서, 올해 있었던 일들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 드리려고 이 자리에 섰고요. 

저를 먼저 간단히 소개해 드리면 저는 디자이너이자 코치이자 잡부(ㅎㅎ)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 관심이 되게 많아서 다양한 글을 쓰고 또 다양한 분들에게 이야기 나누는 걸 되게 좋아해요. 

또… 1년 차 창업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에 대해서 조금 더 말씀드리면 제 백그라운드에 대해서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아서 제가 했던 프로젝트들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 드리려고 하는데요.

전에 일했던 곳은 도도 포인트라는 서비스를 만드는 스포카라는 회사에서 일을 했었어요. 카페나 식당 가보시면 아실 텐데 태블릿으로 적립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거든요. 이런 서비스 만들기도 했고요.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영화 스타트업 · UX 디자이너

디자이너, 코치, 이것저것 하는 사람.

댓글 29
디자이너로써 멋진 삶을 살고 있는 것 같아요.
응원합니다 :)
우연히 인스타를 통해 여기까지 왔는데 너무 멋있으시고 배우고싶어지는 글이네요 💗 디자이너로써 존경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글에서 멋짐이 흘러 넘칩니다. 가슴뛰는 삶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강영화 님의 글이 EO 뉴스레터에 실렸습니다. 이번 주 이오레터를 확인해보세요!

👉https://stib.ee/cmo9
안녕하세요 영화님!
저도 같은 프로덕트 디자이너고 이번에 퇴사를 하게 됐는데요! 저도 퇴사 결정하면서 이런 저런 고민을 너무 많이 했었는데 제가 더 행복하고 편안해지기 위해서 결정하게 됐어요. 저도 나중에 디자인뿐만 아니라 영화님처럼 창업도 해보고 싶었는데 그길을 걸어오고 있는 영화님이 정말 멋지네요!!ㅎㅎㅎ
영화님의 인터뷰를 보면서 영화님은 정말 현재와 지금에 집중하며 살아가는 사람이구나라는 게 많이 느껴졌어요! 그걸 느끼며 머리를 탁 맞은 기분이에요!!!ㅠㅠ 항상 더 나중을 위해. 미래를 위해서 결정하고 살아왔는데 앞으로 지금의 행복에 더 집중해보려합니다~
인터뷰 잘 봤습니다. 앞으로도 행복하세요 영화님!🙂
제가 집중하고 있는 걸 발견해주셔서 감사해요! 저는 정말로 현재와 지금 가장 행복하길 바라요.
그리고 저는 팀원들도, 세상의 많은 분들도 소중하지만 제가 제일 소중해요 ㅎㅎ 내가 재미있어야 다른 것들도 잘 풀리더라구요. 퇴사는 진짜 용기가 필요한 일이더라구요. kimhn21님도 소중하고 소중한 자기 자신의 인생을 누구보다 재밌게 살아가시려는 진심이 느껴져요! 저도 응원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ㅎㅎ
디자이너로써 이것저것 한다는 게 전문성 없는 디자이너 같아서 한동안 자존감이 많이 떨어져있었어요
하지만 영화님 글을 보고 정말 내가 배운 것 하나라도 공유하고 새로운걸 도전해나가는 용기가 부럽고 저도 배우고 싶은 태도네요!
앞으로도 응원하겠습니다!
이터널 님께 용기를 주었다니 너무 행복해요. 이것저것 해봤다면 그걸로 꿰어서 재밌는 인생을 만들어봅시다! 댓글도 응원의 메시지도 너무 감사합니다. 같이 재밌게 행복하게 살아내봐요 ㅎㅎ
안녕하세요, 영화 님. 밑에 댓글 남기신 분들처럼 아티클이 너무 좋아서 댓글을 남깁니다. 글을 계속 반복해서 오래도록 읽어 봤습니다. 아직 한 번도 뵌 적은 없지만 삶에 있어서 무엇보다 성장과 끊임없는 변화를 즐기고 살아가시는 분이라는 건 확실히 알겠네요. 저 또한 스타트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생신입 디자이너라 성장에 대한 가능성, 걱정 그리고 고민이 아직도 참 많은데요. 이 글을 보니까 더더욱 고민이 깊어지네요. 회사가 성장하면 나도 성장한다는 얘기 저도 굉장히 공감하거든요. 저 또한 돈보다는 값진 경험을 더 귀하게 여기는 편이라 현재 직장을 계속 다녀야 할지 정말 고민이 돼요. 안주하며 시간을 흘러가게 두며 따로 자기계발을 하는 게 맞는지, 이제라도 이직하고 새로운 환경에 다시 도전해 보는 게 맞는지요. 좀 더 고민해 봐야겠네요.


영화 님의 이야기를 보면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이런 도전 나도 원했었는데. 나도 이런 걸 좋아하는 사람인데. 하면서 영화님이 새롭게 창업한다고 적으신 단락에서 저 또한 묘한 들뜸과 상기가 느껴질 정도였어요. 그래서 많은 얘기 나누고 싶어졌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시간이 괜찮으실 때 커피챗 요청을 드려도 될지 모르겠어요. 괜찮으시다면 커피챗 한 번 부탁드려 보고 싶습니다..! 좋은 글 너무너무 잘 읽었습니다, 영화 님. 영화 님의 영화 같은 삶,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세현님 :) 제 진심이 전해진 것 같아 기뻐요.
아쉽지만 개인적인 커피챗 요청은 받지 않고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릴게요.
읽어주시고 긴 후기 남겨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언젠가 밋업이나 다른 공개적인 자리에서 뵙길 기대할게요!
@영화
아쉽네요 ㅠ 인스타 팔로우 해 놨으니 밋업 일정 나오시면 꼭 참석하도록 하겠습니다!
멋지십니다. 직접 뵌 적은 없지만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계속 지켜봐주세요.
영화님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인사이트도 정말 많이 얻어가고, 또 저 스스로도 많이 되돌아 보게 됩니다. 어떤 글들을 읽으면 아무리 긍정적이라고 자부하는 저도 가끔 나는 못하겠네..조금 슬프다 는 감정이 느껴질때가 있었어요. 특히 성장을 위해 개발을 배우고, 디자인을 배우고 , 비즈니스에 관심을 가지고, 좋은 조직에서 일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공기업 퇴사를 결심한 상황이라 더 그랬던 것 같은데요.

영화님의 글을 봤을때는 대단하시다는 생각도 들지만 나는 안돼..늦었어.. 그런 절망감은 들지 않았던 것 같아서 너무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감히 롤모델 삼고싶다는 이야기를 전달드리고 싶을만큼 잘 읽었고, 또 종종 찾게될 글인 것 같아요.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허니비님!
어제 남겨주신 댓글 보고 저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어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저는 인간에게는 누구나 가능성이 있으며 그 가능성의 상단은 없다고 믿어요. 그리고 시간이 오래 걸릴 뿐이지 원하는 것은 모두 이룰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고 믿어요. 그런 가치관이 글에 드러난 것 같고 그것을 발견해주신 것 같아서 감사하더라고요.
100세 시대라고 앞으로 60~70년간 더 살텐데요. 매일의 행복을 조금씩 더 추구하고 성장을 향해 조금씩 가다보면 내가 원하는 곳에 가 있을거라고 믿고 매일 꾸준히 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모든 분들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속도대로 꾸준히 포기하지 않고 걸어가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

괴롭고 절망감이 든다는 건 잘 하고 싶으니까 괴로운거라고 생각해요. 허니비님의 앞으로 해나갈 일들을 진심으로 응원하고 곧 뵐 날도 기대하겠습니다! 읽어주시고 응원의 글 남겨주셔서 정말정말 감사해요. 앞으로도 계속 지켜봐주세요~
제가 보아온 그 어떤 분보다 주변을 영감과 긍정으로 동기부여하는 존재 영화님🌳 자리에 있지 못 했는데도 이렇게 좋은 내용을 공유 받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 또 어떤 테스트플라이트를 던지고 끝내 영화님 마음에 쏙 드는 도전, 경험, 과정, 성공들을 거머쥘지 늘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리고 응원할게요🫶🏻
응원 감사해요 아름님. 진짜 너무너무 힘이 나요. 저 포기하지 않고 재밌게 해내볼게요~!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영화 스타트업 · UX 디자이너

디자이너, 코치, 이것저것 하는 사람.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