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선정
#MVP검증
#사업전략
생성AI 제품으로 과연 스타트업은 손익분기점을 넘길 수 있을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질문이지만 저희가 평소에 쉽게 간과하고 있을 수 있는 AI 업계의 현황에 대해 리서치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최근에 눈에 들어온 뉴스 아티클이 있는데, 대략 내용은 이렇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같은 대기업들은 현재 생성AI 제품들로 이익을 내고 있지 않아 많은 투자자들의 걱정을 사고 있습니다. Github Copilot는 월 $10 구독료가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히려 고객 당 $20를 잃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는 클라우드 비용, GPU 비용, 그리고 GPT-4와 같이 비싼 API에 의존한다는 점이 있죠. 이를 해결하고자 기업들에서는 직접 더 싼 AI 모델을 만들거나, 엔드 유저에게 더 높은 구독료를 요구합니다. [https://archive.md/jMM1k]”
이 뉴스가 왜 저에게 더 심각하게 다가왔는지는 전 글들을 확인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앞으로 AI 스타트업은 어떻게 살아남아야하는가에 대해서 몇개의 글을 적은 적이 있는데, 그때 가장 우려했었던 것은 기존의 incumbent들이 (클라우드 SaaS 대기업 ex) Google, Microsoft, Amazon, etc.) AI 스타트업들이 하고 있는 제품들을 보고 자신의 기존 제품에 바로 그 AI workflow를 적용시켜버린다면 게임이 끝난다는 것입니다.
용혜림 님이 작성한 다른 아티클
더보기
아주 훌륭한 내용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 합니다.
사업도 꼭 성공 하시길~~
사업도 꼭 성공 하시길~~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