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파인드어스 · CFO
크리에이터 아티클
왓챠 vs 오늘의집 : 비즈니스모델이 운명 갈랐다

반갑습니다. 이오플래닛에서 처음으로 인사드립니다.  앞으로 종종 읽을 만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왓챠와 오늘의집은 사업의 특성이 매우 다르지만, BM 측면에서 명확히 상반되는 차이가 있어서 방송에서 이야기 했습니다. 핵심내용은 아래 텍스트로 요약하여 드립니다.

 

1.왓챠의 매출액과 비용 효율성

왓챠는 매출액의 60%정도가 콘텐츠비용으로 들어가는데, 이 비용의 효율성이 낮아지고 있습니다.(매출액 대비 콘텐츠 비용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는 뜻이죠)  또한 2021년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간신히 +를 만들어냈지만, (투자활동인) 판권을 구입하는 데 약 270억원의 현금을 씁니다.

판권을 취득하는 것은 OTT사업에서 필수적인 지출이기 때문에, 왓챠는 사실상 영업활동에서 260억원 이상 현금적자를 보고 있다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렇다보니 매출 성장률이 압도적이지 않은 이상 이 적자폭은 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넷플릭스 주가는 왜 폭락했나

넷플릭스는 2021년에 무려 8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지만(영업이익률 21%) 주가는 폭락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콘텐츠 투자액의 증가속도보다 매출 증가세가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콘텐츠를 투자하면 약 2년동안 감가상각비로 비용에 반영되는데요. 만일 올해 콘텐츠 투자금액이 100% 늘렸는데, 매출이 50%밖에 안늘어나면.. 향후 2년간은 영업이익률이 뚝뚝 떨어지게 됩니다. 그 미래가 보이기 때문에 주가가 폭락하는 것이죠.

 

3.OTT 비즈니스가 어려운 이유

OTT 비즈니스는 항상 외줄타기 하는 심정으로 사업을 하게 됩니다.  미래를 위해 콘텐츠 투자를 늘리긴 해야 되는데, 투자를 늘린 만큼 매출액이 안 늘어나면 재무상태가 급격히 안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즉 수입보다 지출이 2년 정도 앞서있기 때문에 사업하기 진짜 어렵습니다. 미래 구독자의 취향을 맞춰야 하기 때문이죠.

 

4. 오늘의집 사정은 다릅니다

오늘의집은 영업이익률이 -33%이지만 상대적으로 편안해 보입니다. 심지어 2022년 상반기에 2300억원의 투자유치를 성공했죠.

첫 번째 이유는 매출액 보다 상당히 많은 금액의 현금이 회사에서 돌기 때문입니다. 오늘의집의 2021년 매출액은 1176억원이지만, 이는 전체 거래액 1조 7천억 중 수수료 부분만 매출이 잡혀서 그렇습니다.

실제로는 월에 1500~2000억 정도의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고 그것을 회사가 받아뒀다가, 한 달 후에 공급자들에게 송금해주기 때문에, 오늘의집은 (손익계산서와는 달리)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적자였던 적이 없습니다. 회계상 적자여도, 실제 현금은 계속 남아도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죠.

 

5. 오늘의집 현금 유동성

(투자를 받는 것이야 다양한 이유로 받았을 것이지만) 실상 현금이 당장 필요해서 받는 투자는 아니었을 것입니다. 돈은 계속 쌓이고 있고 22년 10월인 현재 현금은 4천억 원 수준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추정됩니다. 총알은 계속 모이는 중.. 어디다 쓸지가 앞으로 중요하겠죠.

 

6.오늘의집 성장 동력

오늘의집이 편안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성장을 위한 엔진이 회사의 자금에 있지 않고 유저의 콘텐츠에 기반한다는 점입니다.

OTT의 경우 성장하기 위해 자신의 돈을 써서 계속 펌핑을 해줘야 하지만, 오늘의집의 경우 현재의 유저가 콘텐츠를 올리고, 그것들로 인해 유저가 늘어나고, 다시 콘텐츠가 늘어나는 선순환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 선순환의 속도를 앞당기기 위해 광고비를 늘리고 있긴 하나 광고가 이 회사에게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유저가 만족하고 이 플랫폼에 남아있느냐가 중요하죠

그 선순환의 고리에서 돈이 될만한 것들(가구, 소품, 이사, 집 수리, 인테리어 등)을 하나씩 늘려가면 되니... 다른 기업에 비해 참 편안하게 사업한다는 생각이 드는 회사입니다.

 

결국은 성장과정에서 Cash가 얼마나 필요한지,

현금을 먼저 써야 되는 업종과 나중에 줘도 되는 업종인지 

성장을 위한 엔진이 내부 현금인지 외부 유저들인지, 

각각의 차이에 따라 사업의 리스크가 얼마나 큰 차이가 발생하는지 생각한 내용들을 방송에서 풀어봤습니다.

 

링크 복사


프로필
이재용 파인드어스 · CFO

숫자로 스타트업과 소통하는 특이한 회계사


댓글 1
이재용 님의 글이 EO 뉴스레터에 게재됐습니다. 이번 주 뉴스레터를 확인해보세요!

👉 이번 주 뉴스레터 보러 가기
답글   ·   15일 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