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셋
내가 수도승처럼 창업하는 이유

1년간, 돈을 벌지 못했지만, 진정한 자유를 얻었다.

사업을 처음 시작했을 때, 1년 동안 어떠한 돈도 벌지 못했다. 대학교를 중퇴한 직후라서, 부모님께서는 내가 자리 잡을 때까지 도와주신다면서 매월 50만원의 용돈을 보내주었다.

 

이 50만원으로 나는 생활비에 대한 모든 것을 해결해야 했다. 물론 아르바이트를 하면 좀 더 풍족한 생활을 할 수 있었다. 그래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사업을 병행해 보기도 했다.

 

하지만 1,2달이 지나자 병행하는 건 도저히 무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출퇴근 왕복 시간, 아르바이트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건, 새로운 인간관계, 일이 끝나고 돌아오면 너무 지쳐서 사업에 대한 행동을 할 에너지가 남지 않았다.

 

그렇게 아르바이트를 그만두었다. 사업에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올인하고 싶었다. 그렇게 월 50만원으로 어떻게든 생활을 해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어쩔 수 없이 비용이 들어갈 수 있는 모든 부분을 철저하게 제거했다.

 

첫 번째로 나에게 에너지를 주는 몇 가지 좋은 유기농 식재료를 선별했다. 그렇게 매 끼니 요리를 해서 먹었다. 추가적으로 운동을 위한 헬스장, 가끔 카페에서 마시는 커피값을 비용으로 사용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댓글 3
저도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필요가 아닌 소비를 위한 노동은 자유를 대가로 합니다. 그래서 주어진 것에 만족하고 욕심이 아닌 행복을 추구하는 삶을 지향합니다. 사업이 꼭 엄청나고 폭발적일 필요는 없죠. 언섹시 비즈니스도 많습니다. 저도 생활비가 6~70만원 정도인데 제 꿈은 제 서비스로 지금 삶을 유지할 정도의 돈을 버는 것이에요. 마라톤과 같아서 무리하면 빨리 지쳐서 멀리가지 못합니다.
SNS 보면서 나도 돈 많고 싶다 욕심은 나는데 막상 사업가보다는 공무원이나 안정적인 직장이 성향에 맞다는 사실을 깨달은거네요. 대부분 그렇습니다. 사업은 아무나 하는거 아니에요. 돈을 많이 벌겠다는 강렬한 에너지만으로도 부족합니다. 잘하셨습니다.
저도 작년부터 작가님과 같은 삶의 방식을 유지하려고 노력중입니다. 공감되는 내용도 많고, 조금의 번아웃이 온 지금 힘이 되는 내용이네요. 앞으로도 좋은글 많이써주세요! 😊😊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