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업전략
#마인드셋
마케팅하기 전 이것만큼은 이해하고 가자
초기 스타트업가 모든 비즈니스 영역을 커버하는 건 어려운 일이죠.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 이러한 한계가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약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케팅을 총괄하는 담당자 또는 대표의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통찰력입니다. 적절한 외부 인력을 선택하고 그들과 효과적으로 협업하는 것 역시 중요한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스타트업의 리더들이 마케팅에 대해 알아야 할 핵심적인 내용은 무엇일까요? 그들은 무엇을 공부해야 할까요?
경험 많은 마케팅 전문가들의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작성된 전략 가이드가 있어 이를 바탕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마케터 입장에서 “마케팅? … 그거 그냥 홍보아니야?”라는 문장을 보면 아마 책상을 뒤집어 엎어 버리겠지만,
非 마케터 사이드에선 사실 충분히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고정관념이 생기는 이유는 아마 회사마다 마케터의 역할과 마케팅 부서의 관여 범위가 다르기 때문일 겁니다. 어떤 회사는 외부 채널 노출부터 앱 다운로드까지, 다른 회사는 매출 전환 등 더 깊은 단계까지 퍼널을 관리하며, 어쩔 때는 노출과 플랫폼 이동까지만 그리고 나머지는 영업이 맡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이처럼 비즈니스마다 마케팅의 범위와 역할이 달라지다 보니, 스타트업 대표들은 자신이 속한 업계와 회사 상황에 따라 제한된 시각으로 마케팅을 이해하게 되고, 그로 인해 고정관념이 생기기 쉬운 것 같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