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선정 #피봇
다소 늦은, 연재 중단 안내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AI 업계를 쉽게 설명해주는 뉴스레터, 클루잇의 편집자 한지섭입니다.
제가 몇달간 연재를 하지 못했는데, 그동안 있었던 일과 앞으로 저의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국내의 한 AI 스타트업에서 개발자로 일하다가 지난 3월, 약 5년 만에 학교로 복학을 했습니다. 복학을 하니 당장 개발을 하지 않게 되어서 많이 심심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뉴스레터를 쓰기 위해 AI 관련 뉴스들, 새로운 서비스들을 접하게 되면서 이런 생각들이 들었습니다.

 

어떤 AI 관련 서비스를 만들어야하는지 이제 좀 알겠다.

아이디어를 찾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문제이지만, 그동안 AI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경험을 쌓고 새로나온 기술과 서비스들을 써보면서 어떤 주제를 잡으면 좋을지 나름의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그 깨달음중 일부는 이전 글인 AI 서비스들이 실패하는 3가지 이유에 적어 두었습니다.

 

내가 개발자로 오래 일하지 못 할 수도 있겠구나.

개발은 저에게 업이자 좋은 취미입니다. 그러나 최근 LLM을 중심으로 한 AI의 발전 속도를 보았을 때 몇 년 후에는 사람이 개발을 못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번은 상당한 설계 능력이 필요한 한 학교 수업의 과제가 Claude3에게 순식간에 뚫리는 것을 보면서 (..), “AI가 나보다 잘하는게 하나 더 늘었다”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AI에 대한 제 믿음이 지나치게 강한 것일 수도 있지만, 저는 제가 AI보다 잘하는 것이 남아있는 지금 제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습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