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마인드셋
#기타
초보 창업가라면 알아둬야 할 '스타트업 연말 시즌'
벌써 12월이다.
1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매 12월만 되면 여러 가지로 시원섭섭하기 마련이다. 특히 초기창업자들은 창업을 해서 회사를 운영을 해보면 창업 전에 비해 시간이 한없이 부족하여 매우 빠르게 지나가는 것을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다. 아무튼, 매년 12월에는 한 해를 마감하고, 새해를 계획하는 시즌이므로, 이번에는 관련하여 글을 써본다.
창업가의 연말은 어떨까
1.올 한해 결산에 필요한 것들
연말에는 한 해를 마감한다. 한 해 동안의 매출과 비용을 마감해본다. 월/분기별로 사용된 비용을 정리하고, 어느 월에 더 많은 비용이 사용됐는지, 어떤 이벤트들이 있었는지 가볍게 파악한다.
또한 회계사를 통해 가수금과 미지급금도 확인하여 내년으로 미뤄지지 않도록 정리한다. 이렇게나마 정리해보면, 내년 법인세 작업을 하기 전에도 올 한해의 손익에 대해서도 대강 예상해볼 수 있다. 또한 직원들의 연차를 확인하고, 남은 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이 좋다. 바쁜 업무로 인해 휴가를 못쓴 직원들의 마음도 헤아려주고, 고용노동부가 제시하는 근로자 규정도 최대한 준수할 수 있으니까.
김진 님이 작성한 다른 아티클
더보기
김진 님의 아티클이 eo 뉴스레터에 실렸습니다. 이번 주 이오레터를 확인해보세요!
👉️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eSMFfqjhwY-3LbsKo-luB2V5j4Rq0ck=
👉️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eSMFfqjhwY-3LbsKo-luB2V5j4Rq0ck=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