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서 좋은 팀을 꾸리는 방법

https://www.wanted.co.kr/events/22_05_s05_b04

아래 내용은 위 아티클을 참고해서 작성되었고, 

읽으시는분의 시간은 소중하기에 핵심 위주로 간결하게 작성되었습니다. 

 

요약 : 스타트업에서 좋은 팀을 꾸리는 방법

  1. 신뢰, 솔직한 피드백, 일관성
  2. 스타트업 채용은 필요에 의해서 만 진행되면 안된다.(스타트업 채용은 소개팅이다)
  3. 섣불리 정한 규칙이 오히려 신뢰를 깨뜨릴 수 있다.
  4. 좋은 팀을 꾸리는 방법은 “구성원에게 물어보는 것”

 

데이터라이즈는 퇴사자가 없는 신생 스타트업입니다. 

모든 스타트업이 그렇겠지만, 모든것이 맞지 않는 사람들이 모여서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야 하는 특성상, 처음부터 잘돌아갈 수 없습니다. 

데이터라이즈 또한 조직의 문제 해결을 위해 모든 구성원에게 1:1 면담을 실시했고, 그 결과 문제에 대해 공통된 단어를 획득할수 있었습니다. 
“신뢰, 솔직한 피드백, 일관성”. 
이것을 해결하는 과정 역시도 누군가가 혁신적인 리더십을 펼친것이 아닌, 난해한 해결 방법을 각 구성원들에게 물어 해결하게 되었으며, 결국 해답은 우리속에 있었던것이죠. 

어떤 조직에게도 들어 맞는 그런 비책은 어쩌면 존재 하지 않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겪은 대부분의 문제는 누군가 겪어봤던것이 아닐 수 있고, 때문에 우리 조직 만의 문제 해결 전략이 필요하다라고 해석됩니다. 

그 해결하는 과정이 어떤 조직은 조금 터프할 수 도 있고, 어떤 조직은 너무 느리고 더딜 수 있지만 모든 조직은 그런 문제를 해결하길 원하고, 조직원들 역시도 그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분들만 남는다는 사실입니다. 

다행히도 데이터라이즈에는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문제가 해결되길 원할때 조직이 성장했고, 결과 3년이 넘는 시간동안 퇴사자가 한명도 없는 기염을 토하게 된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링크 복사

댓글 2
와 2, 3, 4, 5번 다 너무 좋은 얘기네요. 내공이 느껴집니다. 
늘 유튭에서만 뵙다가 이렇게라도 연이 닿으니 정말 뜻깊네요ㅎ
 
저는 지금 팀을 어떻게 꾸리는지가 참 걱정인데요, 
인원은 어떻게든 모은다 치더라도 힘들게 모은 소중한 팀원들이 쉬이 조직을 등지고 떠나는 불상사가 없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내용들을 정리/게시 하겠습니다 :) 
태용님 답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2